티스토리 뷰
SRT 예매방법과 매진일 때 좌석 잡는 법을 쉽게 알려드릴 테니 3분만 집중해 주세요. SRT는 마감이 빠르기에 지금 안 하면 놓칠 수 있습니다.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5초 만에 SRT 예매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.
SRT 예매방법
- 위에 이미지를 클릭해서 SRT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-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.
- 아이핀 인증과 휴대폰 인증 중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합니다.
- 메인화면에 출발역, 도착역, 시간, 인정 정보를 입력 후 간편 조회를 선택합니다.
- 탑승과 시간표를 확인하고, 타고 싶은 시간과 일반실/특실 중 선택합니다.
- 원하는 호, 좌석을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클릭합니다.
- 선택한 시간과 좌석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결제하면 예매가 됩니다.
아래에 가이드를 다운로드하여,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.
SRT 예매 매진일 때
- 승차권 예약대기 - 예약대기는 매진된 열차에서 취소 좌석이 나오면 신청한 고객에게 우선 배정해 주는 서비스입니다. 열차 출발 2일 전까지 SRT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고, 취소좌석이 나오면 카카오톡 알림으로 알려줍니다.
✅ 예를 들어 일요일 승차권을 구매하려면, 금요일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.
- 예약대기 신청방법 - 열차 시간표 조회에 예약가능과 매진이 보입니다. 출발 이틀 전까지만 가능하니까 다음날 두 번 클릭합니다. 또는 첫 화면에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합니다. 매진표시는 예약대기 신청까지 마감되었다는 뜻이기에, 예약대기는 전체좌석의 10%만 접수합니다.
- 출발 날짜까지 이틀 이상 남았고, 예약대기자가 여유가 있다면 '예약대기'가 보입니다.
- 원하는 날짜인지, 구간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, 예약하기를 클릭합니다.
- 좌석 배정 알림을 위해 취소승차권 배정 시 카카오톡 또는 문자 안내 동의를 클릭합니다.
- 일반실 좌석이 안 나올 때, 특실로라도 배정받고 싶으면 일반실에 좌석이 없는 경우, 특실로 예약하기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. (특실이 아니라 일반실로만 예약을 원하면 체크를 안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.)
- 누군가 표를 취소해 여유 좌석이 나오면, 순서대로 알림을 보내줍니다.
- 승차권 배정알림이 오면, 당일 자정 24시까지 승차권 결제를 해야 합니다.
- 결제를 하지 않으면, 예약대기는 자동으로 취소되고, 다른 고객에게 좌석을 다시 재배정하게 합니다.
- 예약대기는 출발 전날 오전 11시까지 유효합니다.
- 출발 전날 오전 11시까지 알림이 오지 않는다면, 취소표는 나오지 않은 겁니다.
-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새로 고침을 하면서 빈 좌석이 나오는지 찾아보셔야 합니다.
- 참고로 승차권 예매는 한 달 전 오전 7시부터 가능합니다.
- 중요한 일정이 있다면 예매를 미리 서둘러 주세요.
- 일반실, 특실 모두 매진이면 예약대기를 합니다.
- 전부 매진이면, 매일 자정에 접속해 봅니다.
- 출발 이틀 전이면 자주 새로고침을 눌러서, 취소표를 구한다.(풀리게 되면 금방 사라질 수 있어서 좌석배정 수동 누르지 말고 바로 결제창으로 가야 합니다) 출발 전날 아침(새벽 6시~8,9시 사이)은 많이 풀리는 시간이라, 알림 맞추고 새로고침을 시도합니다.
- 열차 출발 15 ~ 30 분 전쯤에 취소표가 많이 풀립니다. 여러 장의 티켓을 사신 분들이 취소하는 경우가 있기에, 포기하지 말고 새로고침을 많이 하다 보면 출발 직전에 많이 뜨게 됩니다.
SRT 예매 꿀팁
- 1호차 - 누구보다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1호차를 추천드립니다. 장애인/비장애인 화장실도 모두 있어서 이용이 편리합니다.
- 4호차 - 4호차는 사회적 약자 배려석으로, 머리베개가 있어서 좌석이 특실과 비슷합니다. 마치 SRT 일반실 비용을 내고 특실처럼 이용할 수 있는 좌석입니다. 높이 조절이 가능한 베개로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.
- 5~6호차 - 자판기/수유실/화장실이 없는 멀티좌석으로 동시에 유아동/어린이 동반석이라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. 4~5인 가족 여행객분들이 자판기 찾고, 수유실과 기저귀 교환대가 필요하시면 여기가 최적입니다. 어린이 동반 가족분들은 추천드리지만, 조용한 여행을 원하신다면 이 좌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.
- 8호차, 2호차 - 8호차는 가장 사람이 적고 조용한 좌석입니다. 가장 조용하고 편안한 여행을 원한다면 8호차이고, 장거리 여행을 하신다면 2호차입니다.
- 수서역과 가장 가까운 1호차
- 가장 조용한 곳은 8호차
- 사회적 약자 배려실은 4호차
- 장애인 화장실이 있는 곳은 1호차 유아/어린이 동반석은 5호차
- 음료 자판기가 있는 곳은 6호차
SRT 예매 후기
📱 SRT를 예약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예매한 따끈따끈한 후기를 전달드리려고 합니다. 이제는 더 이상 번거로움 없이 좌석을 예약할 수 있도록 전문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1️⃣ 먼저 SRT 사이트나 앱에서 로그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. 단 몇 분밖에 걸리지 않으며 나중에 여행을 위해 굉장히 편리해집니다.
2️⃣ 로그인을 했다면 이제 예약을 해야 되는데, 출발역과 도착역을 추가한 후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세요. SRT 예매사이트는 이용 가능한 모든 열차를 표시돼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 그다음으로는 좌석을 선택합니다.
💺 일반좌석으로 하거나, 아니면 조금 더 공간이 필요하다면, SRT에는 일반 좌석이든 특별 좌석이든 상관없이 딱 맞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다 준비되었다면, 세부정보를 확인하고 결제에 들어갑니다.
💳 다양한 결제 방법이 있으므로 자신에 적합한 결제방식에 맞춰 선택하고, 빠르고 쉽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. 결제를 했다면 앞으로 방금 결제한 방식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.
✨ 이제는 원활한 예약을 위한 빠른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성수기라면, 미리 예약을 꼭 하는 게 무조건 좋습니다. 주말과 공휴일은 빠르게 마감이 됩니다. 일찍 예약하면 좌석이 보장되고 좋습니다.
📱 SRT 앱은 단지 예약만을 위한 앱이 아닙니다. 실시간 업데이트가 제공되므로 일정 변경으로 인해 당황할 일이 없습니다. 그래서 SRT 앱을 설치하면 전체적으로 편리합니다.
⏰ 또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는 사람이 적고 좌석 선택이 더 많아서 예약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.
🎫 SRT 예매는 자리 확보 경쟁이 치열하기에, 특히 명절이나 휴가 시즌에는 몇 초만 늦게 돼도 좌석이 전부 매진될 수 있습니다. 그렇기에 SRT 예매를 미리 해두는 게 중요합니다.
✅ SRT 예매하는 데 매진이 되어도, 좌석 잡는 방법대로 한다면 높은 확률로 예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